본문 바로가기
강아지 가족 그견이 알고싶다

강아지 가족, 그것이 알고 싶다. <강아지 예방접종 시기 및 종류>

by 소강남 2023. 7. 8.
728x90
반응형


강아지 필수 예방 접종은 생후 6주부터 16주까지 2주 간격으로 총 6회 실시합니다. 이후 심장 사상충과 외부 기생충 예방 접종을 월 1회 진행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새끼 강아지 예방접종 시기 (첫 예방접종)
강아지 예방접종은 생후 6주부터 가능해요. 새끼 강아지를 키우게 된 경우, 생후 6주 차를 기준으로 아래와 같은 순서로 약 2주 간격으로 5~6번에 걸쳐 예방접종을 합니다. 단, 이 순서는 병원마다 차이가 있으며 6차 접종의 경우 하지 않는 병원도 있으니, 수의사와 상담을 통해 접종 스케줄을 잡으면 됩니다.

강아지 예방 접종 종류
DHPPL(종합 백신) : 홍역, 바이러스성 간염, 파보 장염 등 강아지에게 자주 발생하고 사망률이 높은 질환을 종합적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 장염 백신 : 코로나 바이러스에 의해 유발되는 장염, 구토, 발열, 설사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켄넬 코프 백신 : 전염성이 강한 기관지염으로 기침, 발열, 콧물 등의 증상을 예방할수 있습니다.
신종 플루 백신 : 전염성이 강한 신종 플루 바이러스(H3N2)에 의해 유발되는 호흡기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광견병 백신 : 중추신경계에 침입하여 죽음에 이르게 하는 전염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심장 사상충 백신 : 기생충의 일종인 심장 사상충이 모기에 의해 감염되어 심장에 기생하며 혈관을 막는 질환 예방할 수 있습니다.
외부 기생충 백신 : 진드기, 벼룩 등의 외부 기생충에 의한 감염을 예방할수 있습니다.
강아지 첫예방접종 시기
1차 접종(6주 차): 종합백신 1차 + 코로나 장염 1차
2차 접종(8주 차): 종합백신 2차 + 코로나 장염 2차
3차 접종(10주 차): 종합백신 3차 + 켄넬코프 1차
4차 접종(12주 차): 종합백신 4차 + 켄넬코프 2차 + 광견병 1차
5차 접종(14주 차): 종합백신 4차 + 인플루엔자 1차(선택)
6차 접종(16주 차): 인플루엔자 2차(선택)
1년 차 : 광견병 2차

강아지 예방접종은 위처럼 종합백신, 코로나 장염, 켄넬코프, 광견병은 필수로 맞춰야 합니다. 인플루엔자 접종은 선택적으로 진행해요. 이 외에 심장사상충 예방 접종도 함께해 주면 좋습니다. 또한, 첫 예방접종을 완료한 후에는 1년 주기로 추가 접종을 해주면 되는데요. 1년마다 추가로 예방접종을 하는 이유는 백신 효과가 평생 지속되는 게 아니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위 질병들은 전염성이 강하거나 치사율이 높아 위험해요. 그래서 예방접종을 하지 않은 경우 강아지 유치원, 호텔, 놀이터 등의 시설에 들어가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