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아지 건강관리

[강아지 건강관리 : 강아지가 피해야하는 음식, 초콜릿]

by 소강남 2024. 2. 13.
728x90
반응형

 

 

 

초콜릿은 개에게 해로운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그 이유를 이해하는 것은 애완동물 주인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주된 이유는 개가 효과적으로 대사 할 수 없는 초콜릿의 특정 물질과 관련이 있습니다.

강아지에게 해로운 초콜릿의 주요성분

 

테오브로민과 카페인:
초콜릿을 만드는 카카오씨앗에서 발견되는 자극제입니다. 개는 인간에 비해 테오브로민과 카페인을 대사 하는 과정이 상당히 느립니다. 이러한 느린 과정으로 인해 몸에 독성 수준이 축적됩니다.

 

고지방 및 설탕 함량:
초콜릿에는 또한 지방과 설탕 함량이 높아 강아지의 식단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고지방 음식을 섭취하면 강아지의 심각한 췌장 염증 상태인 췌장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초콜릿 중독의 증상

 

증상의 심각도는 섭취한 초콜릿의 종류와 양, 개의 크기에 따라 다릅니다.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토와 설사
심박수 증가
불안과 과잉행동
근육 떨림이나 발작
혈압 상승
심할 경우 심부전, 혼수상태에 이르거나 사망에 이를 수도 있음

 

초콜릿의 종류와 위험 수준

 

다크 초콜릿 및 베이킹 초콜릿:

테오브로민 함량이 가장 높으며 가장 위험합니다.
밀크 초콜릿:

테오브로민 함량이 적지만 대량 섭취하면 여전히 해로울 수 있습니다.
화이트 초콜릿:

테오브로민 함량이 가장 낮지만 지방과 설탕 함량이 높기 때문에 여전히 권장되지 않습니다.

 

예방 조치 및 조치

 

예방:

가장 좋은 예방 방법은 모든 초콜릿과 초콜릿 함유 제품을 강아지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하는 것입니다.
즉각적 조치:

개가 초콜릿을 섭취한 경우 즉각적인 수의사의 진료가 중요합니다. 치료에는 구토 유도, 추가 흡수 방지를 위한 활성탄 투여, 지지 요법 제공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결론
초콜릿은 개가 효율적으로 대사 할 수 없는 테오브로민과 카페인 함량으로 인해 개에게 심각한 건강상의 위험을 끼칩니다. 소량의 초콜릿, 특히 다크 초콜릿이나 베이킹 초콜릿도 위험할 수 있습니다. 애완동물 소유자는 초콜릿을 개에게서 멀리 떨어뜨려야 하며 실수로 섭취한 경우 즉시 수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댓글